Java/이론

[Java] Factory

Puft 2024. 12. 13. 16:48

팩토리 패턴(Factory Pattern)은 객체 생성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

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대신 객체 생성을 담당하는 별도의

팩토리 메소드 또는 팩토리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.

팩토리 클래스를 만들어서 

팩토리 메소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.

 

public class Academy {

private int studentCount;

public Student consult(String name, int age) {

studentCount++;

Student s = new Student(name, age, studentCount);

return s;

}}

 

Student Consult라는 메소드에서

Student객체의 생성자에 들어가는 변수들을

메소드의 파라미터로 받아서

객체를 생성하고

객체를 리턴합니다.

메소드의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면

객체가 만들어지는 방식입니다.

 

Academy ac = new Academy();

Student s1 = ac.consult("aa", 20);

 

즉 이렇게 메소드를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팩토리 패턴은 주로 객체를 대량으로 자동생성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.

객체를 유일하게 생성하고 싶으면 싱글톤,

대량으로 생산하려고 하면 팩토리,

아닐 경우에는 그냥 객체를 생성해서

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.